방풍사업단 메인페이지

홈 < 여수관광정보
여수관광정보
여수특산품명품화사업단은 여수지역에서 생산되는 특산품을 활용한 다양한 2차 가공식품 생산과 연구개발을 통해
지역 특산품의 고부가가치를 높이고, 지역의 브랜드 가치 향상에 기여코자 구성한 민간사업체입니다.

2012 여수세계박람회장

여수 엑스포 방문이 관광이나 여행으로만 끝나는게 아닌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모두에게 엑스포 정신을 올바르게 전달하고 모국에서도 노벨상을 꿈꾸는 그런 어린 꿈나무 세대들이 나올수 있도록 부모님들이 올바른 교육이 될수 있도록 도움을 주셨으면 좋겠다는 취지에서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엑스포는 단순하게 여수만에 축제가 아닌 문화ㆍ경제ㆍ기술의 발전 과정과 미래상을 지구촌 이웃들과 함께 공감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장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쉽게도 현재 여수엑스포는 사후활용방안과 함께 현재도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엑스포를 탐방하실 때 자녀들에게 글로벌 리더가 될수 있는 역량을 키워줄수 있도록 엑스포 정신과 여수라는 작은 중소도시가 국제적인 행사를 성공적으로 했다는 점등을 이야기해주셨으면 합니다.

2012 여수엑스포는 160년 엑스포 역사 상 새로운 성공사례로 평가 30만이 안되는 중소도시에서 이룬 성과에 전 세계가 놀라고 지구촌이 여수를 주목하고 벤치마킹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살아 있는 바다, 숨 쉬는 연안”을 주제로, 국제박람회기구의 공인 아래 2012년 5월 12일부터 8월 12일까지 대한민국 여수에서 개최된 2012여수세계박람회에 주최국, 참가국, 국제기구, 전문기관, 전문가로서 함께 모여, “연안의 개발과 보존”, “새로운 자원 기술,” “창의적 해양 활동”이라는 2012여수세계박람회 하위주제의 목적들을 존중하고,
인간환경에 관한 스톡홀름선언(1972), 환경보호에 관한 나이로비선언(1982), 환경과 개발에 관한 리우선언(1992), 지속가능발전에 관한 요하네스버그선언(2002), 그리고 Rio+20 컨퍼런스(2012) 결과에 담긴 원칙들을 상기하며,
UN해양법협약, UN기후변화협약, UN새천년개발목표, 책임 있는 어업을 위한 행동 규범, 생물다양성협약, 해양오염방지협약, 육상활동으로부터 해양환경보호를 위한 범지구적 실천계획, 기타 해양․연안 관련 주요 다자간 조약, 협약 및 행동계획에 포함된 관련 조항들을 인지하고, 지구 표면의 70퍼센트 이상이며 지구상 생명체 유지에 절대적으로 중요한 바다는 해양생태계에 의존해 살아가는 수십억 인구에게 소득과 식량을 제공함은 물론, 인간과 시장, 그리고 사회공동체를 연결하고 세계 교역량의 90퍼센트 이상을 운송하는 실크로드임을 강조하며, 해양, 해저, 지역해, 연안, 섬들이 과도한 어업행위와 자원개발, 오염물질과 쓰레기의 유입, 서식지 파괴, 교란성 외래종 침입, 해양산성화 및 기후변화에 따른 기상이변, 해수면의 상승, 극지방의 해빙과 같은 많은 문제와 위협에 직면해 있음을 직시하고, 이러한 주요 위협들은 개별국가나 특정지역에만 국한되지 않는 범지구적 문제이므로 우리 인류가 해양생태계에 끼치는 해로운 영향들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공동의 국제적 노력이 절실함을 인식하며, “바다로부터의 녹색성장”이라는 새로운 비전을 바탕으로 지구공동체의 지속가능한 환경적‧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해양의 역할을 논의하면서,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1. 바다는 지구생명체의 생존에 절대적인 공간이며, 인류문명의 발전에 필수적인 존재이다. 우리는 해양환경을 더욱 보호할 필요성을 정부들에게 인식시키고, 해양관련 사안들이 국제정책 대상에 우선순위로 부각되도록 노력해 줄 것을 전 세계 정책입안자들에게 요청한다.

2. 우리는 시민사회 일원들이 해양환경 보호에 보다 큰 책임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해양문화의 창달 및 보존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국제사회에 촉구한다.

3. 우리는 해양이 지구공동체를 연결하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운송로로서의 역할을 계속할 수 있도록 해적․해상납치 등 해양에서 발생하는 모든 불법행위를 근절하기 위한 노력에 세계 모든 국가가 적극 참여할 것을 요청한다.

4. 우리는 인류 전체의 이익을 위하여 국제사회가 협력하여 어족자원을 포함한 전 세계 해양자원의 지속적인 관리가 이루어지도록 “통합적 생태계에 기반한 관리제도”를 시행할 것을 촉구한다.

5. 우리는 기후변화에 의한 이상 징후와 쓰나미 같은 자연재해 발생 시 자원관리자와 정책결정자들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정확한 자료의 실시간 제공이 가능한 해양관측시스템을 확대하는 등 해양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전 세계 해양과학계가 노력해 줄 것을 요청한다.

6. 우리는 세계인구 급증에 따른 식량안보 및 육상자원의 점진적 공급부족이 우려됨에 따라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의 새로운 동력원으로서 해양을 주목하고 있다. 우리는 전 인류에게 번영을 가져다 줄, 신재생 에너지가 포함된 해양자원의 친환경적인 이용을 위한 첨단과학기술과 혁신산업의 발전에 투자를 늘려 줄 것을 모든 국가에 촉구한다.

7. 우리는 국제사회가 개발원조 및 투자지원, 국제협력프로젝트 등을 통해 소도서국을 포함한 모든 개발도상국들도 해양자원을 지속적으로 이용하고 자국이 당면한 해양관련 문제들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개발도상국들에게 지원을 확대해 줄 것을 요청한다.

8.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는 2012 여수세계박람회의 중요한 유산으로서 개발도상국의 해양문제 대처능력 배양을 위한 전문가훈련 및 기술이전 등을 목표로 하는 “여수프로젝트”를 환영한다.

9. 우리는 “인류번영을 위한 건강한 바다”라는 목표 하에 각종 해양관련 의무규정의 이행을 촉진하기 위한 유엔조직 능력강화를 목적으로 한 유엔사무총장의 “해양 및 해양자원 보호를 위한 약정 (Oceans Compact)" 제정을 환영한다.

10. 우리는 “바다로부터의 녹색성장”이라는 새로운 비전을 제시한 여수선언의 정신에 따라 해양에 대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노력에 모든 정부와 시민사회가 동참해 줄 것을 촉구한다.

 여수 박람회장 여행정보
엑스포장 주변으로 스카이타워 , 오동도 , 자산공원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스카이타워에 올라가시면 바닥이 유리로된 곳이 있어요. 그리고 자산공원과 여수 돌산공원을 왕복운행하는 해상케이블카가 있습니다. 자산공원밑으로 여수시내쪽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터널이 있습니다. 자가용과 도보로 이동이 가능합니다.